CAREER/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란?(1)

아호_ 2022. 11. 22. 00:48

참고자료:

https://brunch.co.kr/@sasap12/22 

https://brunch.co.kr/@sasap12/23

 

 

본 글은 위 포스팅을 읽고 내 나름대로 정리하는 것이다.

 

1. 포트폴리오란?

정의: 나는 기획자로서 이런 강점을 가지고 있고, 이런 일들을 해온 것으로 증명할 수 있어요.

목적만 잘 드러낼 수 있다면 어떤 형태이든 무관하다.

 

2.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하나?

나 개인에 대한 전략 과제, 과거부터 이어온 로드맵 문서를 쓰는 것.

1) 어떤 기획자가 될지, 어떤 곳에 전문성을 가진 기획자가 될지에 대한 방향성을 수립

2) 이 방향성을 위해 어떤 관점에서 무슨 일을 해왔는지 정리

 

3. 자료 준비

1) 나에 대한 모든 것을 기록하기

 - 경험했던 모든 일들을 적되, 이벤트라고 생각하는 내 인생의 스토리가 될 만한 건 모조리 기입

 - 날짜
 - 업무 요약
 - 상세 목적
 - 기여도
 - 성과 혹은 결과
 - 타테고리
 - 기획 구분

2) 내가 기획자로서 걸어온 길, 내가 잘 하는 부분, 앞으로 나의 강점이 뭔지 정리

 

3) 포트폴리오 문서화

- 자기소개
- 프로젝트 선정 기준 잡기
- 포트폴리오에 넣을 프로젝트 정하기
- 프로젝트 세부 내용 구조 만들기

4. 자기소개

내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어떤 경력을 가진 사람인지 압축해서 보여주기

핀터레스트에서 레이아웃, 샘플을 참고하면 좋다.

[들어가면 좋을 항목]
이름/전화번호/메일주소
사진 - 나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사진
학력 - 출신고 출신대
경력 - 지금까지 근무했던 회사명/기간

5. 프로젝트 선정 기준 잡기

나의 강점과도 일맥상통하며 포지셔닝 하고 싶은 방향으로 선정(순서, 프로젝트별로 겹치지 않게)

1) 서비스 카테고리 분류

커머스, AI, 클라우드, 검색 ..

2) 역할 분류

커머스 중 백엔드, 검색 중 로직

 

6. 선정 기준에 맞는 프로젝트 정하기

최대 2~3개

1) 규모

규모가 엄청 커서 보여줄 게 많거나

규모는 작아도 의미있다거나

2) 나에게 의미있는 서비스

과정에서 배울 점이 많았다거나

협업주체가 많다거나

3) 커리어 연관 프로젝트

현재 경험 없지만 앞으로 하고 싶은 일과 연관이 있거나

아주 조금이라도 관련있는 업무를 해봤거나

 

7. 프로젝트 세부 내용 구조 만들기

단순 지표, 성과나열 NO

1) 서비스 표지

프로젝트 간략 소개(1~2줄)

프로젝트 기간

프로젝트 역할 + 참여율

2)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진행 배경 / 문제의식

무엇이 문제였고 왜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했는지

3) 해결 과정

정의한 문제를 어떤 방법으로 해결했는지

- 리서치, 벤치마킹

- 개선을 위해 알아본 과정 등등

4) 개선 결과 & 개선 화면

프로젝트 개선 결과: 성과에 의한 정성/정량지표

개선 후 tobe 화면 몇 컷 정도

--------------------------------------------

나의 사례에 적용한다면..

나는 AI 서비스에 특화된 기획자이다.

그 중에서도 AI 로직 설계, 백엔드, 크라우드소싱 플랫폼 쪽 특화

나에게 의미있는 프로젝트가 뭐였는지.. 나를 채용하고자 하는 회사가 눈여겨볼 만한 프로젝트는 뭐인지 살펴봐야겠다.

 

채용하는 회사마다 내가 보여줄 수 있는 프로젝트가 달라지진 않을까?

포트폴리오를 여러 버전별로 만들어야 하는지.. 고민이 생긴다.

'CAREER > 포트폴리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트폴리오란?(3)  (0) 2022.11.23
포트폴리오란?(2)  (0) 2022.11.22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기 전  (0) 2022.11.21